블로그 포스팅이 2,500여개에 달하다 보니까, 이제는 글을 찾아보기도 힘들고 점점 뭍혀져가는 것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. 그래서, 과거에 소개했던 글 들 중에서 한번 봐주셨으면 싶은 글들을 링크로 모아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엔지니어의 관점
미즈노 카즈토시 (R35 GT-R 치프 엔지니어) '자동차 평가 방법'
닛산의 모터스포츠 부문에서 오랫동안 활동하고 카를로스 곤 사장의 전권을 위임받아 GT-R 개발을 진두지휘한 미즈노 카즈토시씨가 닛산을 퇴사한 뒤에 베스트카에 기고한 일련의 연재물. 참고용으로 GT-R의 개발 비화 (총 14편) 도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. 그리고 회색부분은 연재가 예정되어있었지만 실제로 연재가 이루어지지는 않은 듯 합니다. 추후에 혹시 구하게 되면 올리겠습니다.
- 총론 (자동차를 평가하기 전) http://mockory.blog.me/195594432
- 패키징: 패키징 퍼포먼스 http://mockory.blog.me/195640669
- 동력성능 http://mockory.blog.me/195652022
- 핸들링 http://mockory.blog.me/197109956
- 브레이크 성능 http://mockory.blog.me/197111168
- 승차감: 시선의 이동 -> 차량의 플랫감 (롤&피칭&댐핑) + 튀어오르는 정도: 개개의 스트로크 수습특성 (스프링과 댐퍼)
- 정숙성 (소리의 기분좋음): 하모니 (절대치 = 계측계기는 의미 없음), 조용하더라도 기분나쁜 것은 NG. 시끄러워도 기분 좋으면 OK. 소리 전체의 이어짐 -> 회전, 속도, 공진, 특이는 NG
- 거주성: 인간공간 + 인간의 세트자세와 서포트 밸런스 + 승하차, 그 외의 주변실용성
- 실내의 질감: 질감이 높은 소재를 주역으로 하여, 보조역 및 숨은 조력자 역의 소재 + 진짜의 느낌
- 실제 평가 예: 포르쉐 카이맨, BMW 328i, GS 등 http://mockory.blog.me/197960592
- 닛산 GT-R 개발 스토리 http://mockory.blog.me/160099739
- 참고: 테스트 영상을 보는 개발자와 레이서의 관점 차이 http://mockory.blog.me/198824974
R32GT-R 치프 엔지니어 이토씨 인터뷰
시미즈 카즈오씨의 블로그에 올라왔던 글. 대화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.
1. 나와 하코스카(箱スカ, 스카이라인의 애칭)의 만남 http://mockory.blog.me/161880723
2. 마크2 삼형제와의 격투 http://mockory.blog.me/161897681
3. 스카이라인의 존재가치 http://mockory.blog.me/161898851
4. 사내 역차별? http://mockory.blog.me/161570152
5. 새로운 서스펜션 개발을 시작! http://mockory.blog.me/162204081
6. 설계부문과 평가부문의 의사소통이 부드러워지다 http://mockory.blog.me/163133841
7. 사륜구동은 제대로 돌아가주지 않는다? http://mockory.blog.me/169487144
8. 아직도 변함없이 http://mockory.blog.me/169487204
참고용: 일본의 신차 개발 프로세스 http://mockory.blog.me/166288518
신차 개발과정의 깜짝 놀랄 일들 1. http://mockory.blog.me/166365609
신차 개발과정의 깜짝 놀랄 일들 2. http://mockory.blog.me/166368601
테스트 드라이버들의 관점
닛산의 카토 히로요시씨
닛산의 테스트 드라이버로, 일본 정부에서 '현대의 명장' 으로 선정한 베테랑 테스트 드라이버.
테스트 드라이버 육성법 http://mockory.blog.me/108797053
테스트 드라이버의 에코 테크놀로지 1. http://mockory.blog.me/118310140
테스트 드라이버의 에코 테크놀로지 2. http://mockory.blog.me/118430244
테스트 드라이버의 에코 테크놀로지 3. http://mockory.blog.me/118324198
테스트 드라이버의 에코 테크놀로지 4. http://mockory.blog.me/118430339
스티어링 쥐는 법: http://mockory.blog.me/118315116
닛산의 스즈키 토시오씨
마찬가지 닛산의 테스트 드라이버. 프로 레이서 출신으로 뉘르부르크링에서 GT-R을 몰고 폭주중
뉘르부르크링을 말하다: http://mockory.blog.me/133700492
스바루의 타츠미 히데하루씨
레이싱에서 잔뼈가 굵은 스바루 STI의 베테랑 테스트 드라이버, 타츠미씨의 이야기
테스트 드라이브와 마무리 설정 http://mockory.blog.me/108811016
이상적인 '주행' 이란 무엇인가? http://mockory.blog.me/117822012
프리랜서 쿠니마사 히사오씨
더트 트라이얼 경력을 가진 프리랜서 서스펜션 스페셜리스트. MFI와 Xacar 등에서 기고하고 있으며, 블로그에 이 분의 서스펜션 평가글이 꽤 많으니까, 궁금하신 분들은 이름으로 검색해보세요.
스포츠카와 스티어링 http://mockory.blog.me/105713995
스티어링 필링, 차체와 샤시설계와의 밀접한 관계 http://mockory.blog.me/130039729
동질을 결정짓는 것은 차체이다 http://mockory.blog.me/106242584
서스펜션 해석법 http://mockory.blog.me/137287362
서스펜션 평가 표 http://mockory.blog.me/202978178
서스펜션과 차체는 불가분의 관계 http://mockory.blog.me/137933394
서스펜션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http://mockory.blog.me/113989880
스티어링 필링에 대한 일화: http://mockory.blog.me/168459273
악셀 필링에 대한 일화: http://mockory.blog.me/169728059
운전강습 1. 빠름을 포기하라 http://mockory.blog.me/158291919
운전강습 2. 브레이킹 연습방법 http://mockory.blog.me/158301872
운전강습 3. 브레이킹을 마스터하라 http://mockory.blog.me/158310015
RUF의 테스트 드라이버들
일본의 Car graphic지의 RUF 특집에 실린 테스트 드라이버 두분의 인터뷰 기사입니다.
슈테판 로저 http://mockory.blog.me/144052912
H.-P. 리프씨 http://mockory.blog.me/144059274
맥도날드님 기사
블로그 활동도 하시는 우리나라 테스트 드라이버인 맥도날드님의 기사 스크랩.
http://blog.naver.com/carracerkim/150089617373
http://blog.naver.com/carracerkim/150089618386
참고용. 스포츠 드라이빙 테크닉 관련 글
짐카나와 슈퍼GT등의 레이스에서 활약하는 자동차 컨트롤의 달인, 야마노 테츠야씨의 스포츠 드라이빙에 관한 글, 그리고 자동차생활에서 번역하신 저명한 외국 저널리스트인 폴 프레르씨의 글입니다. 폴 프레르씨도 원래 레이서였다가 저널리스트로 전직하신 케이스지요.
프로 드라이버의 Driving Hi (시미즈 카즈오) - http://mockory.blog.me/41838411
폴 프레르의 드라이빙에 관한 글 - http://mockory.blog.me/98782447
평론가적인 관점
후쿠노 레이이치로
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일본의 자동차 평론가 후쿠노 레이이치로씨의 자동차 평가방법에 대한 글들입니다. 자동차 좋아하시는 인터넷 사용자분이라면 한번쯤 보셨을 법 한 '튜닝의 비밀' 이나 '미츠나가' 등도 이 분의 글이지요. 제 블로그 내에서 검색해보시면 아마 엄청나게 나올겁니다;
엉터리차, 폐품차를 가려내는 방법 (전 16편): http://mockory.blog.me/97642146
튜닝의 비밀 http://mockory.blog.me/12765594
이상의 슈퍼카란 무엇일까요? http://mockory.blog.me/94464227
차량 부품 가격에 대한 글 http://mockory.blog.me/153095679
스프링 회사 취재 후기 http://mockory.blog.me/153098901
MFI의 드라이빙 인터페이스
일본의 자동차 전문잡지 모터 팬 일러스트레이티드 (MFI) 42권에 나온 드라이빙 인터페이스 특집중에서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부분들을 번역해서 올려두었습니다. MFI는 국내에서 골든벨이 번역해서 출간하고 있으니까, 보시고 관심있으신 분들은 구매해주세요. (제가 번역하진 않았습니다만;)
1. 자동차의 운동과 함께하는 'G'란 무엇을 나타내는가? http://mockory.blog.me/109383137
2. 일정한 G를 유지하는 'G관리운전'을 위해 http://mockory.blog.me/109715051
3. 자동차는 '사람'이 운전하는 것, 중심에는 사람을. http://mockory.blog.me/112472475
챕터 1.
4. 드라이빙 인터페이스: 악셀 페달 http://mockory.blog.me/113247998
5. 드라이빙 인터페이스: 브레이크 페달 http://mockory.blog.me/113252822
6. 드라이빙 인터페이스: 스티어링 http://mockory.blog.me/113260522
7. 드라이빙 인터페이스: 댐퍼 http://mockory.blog.me/113260703
MFI의 비히클 다이나믹스
마찬가지로 MFI 33권에 나온 자동차 동역학 특집편에서 나온 기사들 중에 관심있는 부분을 모아서 번역한 내용입니다.
1. 자동차가 갖는 거대한 운동 에너지와 운전자 : http://mockory.blog.me/117234140
2. 자동차의 '역학'과 6가지 기본요소 (피치, 롤, 요, x, y, z) : http://mockory.blog.me/118205353
3. 자동차의 주어지는 힘의 영향 : http://mockory.blog.me/118332156
4.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 : http://mockory.blog.me/119914087
번외편 - 마찰원에 대해 : http://mockory.blog.me/119919762
5. 카운터 스티어와 요 컨트롤 : http://mockory.blog.me/120054752
차체 강성 풀어보기 (사와무라 신타로)
일본의 소수파 자동차 평론가중에 한분인 사와무라 신타로(沢村慎太朗)씨가, 자신의 메일링 매거진에 실린 글들을 책으로 발간한 '오전영시의 자동차평론' 중에 나오는 차체 강성에 대한 긴 글입니다.
1-1. 강철 그 자체의 강성 http://mockory.blog.me/181703106
1-2. 각종 소재의 강성 특성 http://mockory.blog.me/181881832
2-1. 차체는 어떻게 만드는가 http://mockory.blog.me/181813031
2-2. 여러가지 접합방법들 http://mockory.blog.me/182074162
3-1. 자동차 차체의 정적 강성 http://mockory.blog.me/181827943
3-2. 자동차 차체의 동적 강성 http://mockory.blog.me/182068450
4-1. 시간 축 개념의 도입 http://mockory.blog.me/184351179
4-2. 사람이 느끼는 변형 http://mockory.blog.me/184379098
4-3. 강성을 올리기 위한 방법들 http://mockory.blog.me/184379308
5-1. 차체에서의 감쇠라는 개념 http://mockory.blog.me/185487834
5-2. '흘려보내는 것' http://mockory.blog.me/185530301
차체 강성과 관계된 글들
윗쪽에서 차체 강성에 대한 글을 소개하는 김에, 관련된 글을 몇개 소개해둡니다.
자동차 강판의 강도와 종류 http://mockory.blog.me/207954359
차체 강성과 강도의 차이 (시미즈 카즈오) http://mockory.blog.me/147914123
유럽 최신 모델의 바디 컨스트럭션 (MFI) http://mockory.blog.me/131930381
모노코크 바디 명칭과 설계사례 (MFI) http://mockory.blog.me/125961107
댐퍼 이야기 (일본 카 워치, 쇼와 댐퍼)
일본 자동차 미디어 카 워치에서 쇼와 댐퍼를 취재하면서, 자동차 서스펜션에서 핵심부품인 댐퍼에 대해서 알기 쉽게 정리한 글입니다.
1 - 댐퍼란 무엇인가? http://mockory.blog.me/172537958
2 - 감쇠력과 승차감, 조종안정성의 관계 http://mockory.blog.me/172690462
3 - 댐퍼의 구조와 원리 http://mockory.blog.me/172690582
4 - 댐퍼의 사양과 튜닝 http://mockory.blog.me/172690650
5 - 승차감 향상을 위해서 http://mockory.blog.me/172690719
참고용. 일본 자동차 평론가들의 얼버무리기 http://mockory.blog.me/53001641
기타 평가 관련
분류가 조금 애매하지만, 위의 분류에 포함하기 애매한 글이라든가... 위의 글들을 본 뒤에 제가 나름대로 정리해봤던 글 등을 모아놓은 링크들입니다. 참고삼아서 봐주세요.
자동차가 feed back 을 주는 경로, 그리고 그 내용에 대해 http://mockory.blog.me/204187414
일본 제이텍트 엔지니어의 자량 인포메이션 경로 챠트 http://mockory.blog.me/220671283099
스티어링 계통 장착위치에 따른 안정성 http://mockory.blog.me/140301019
스티어링 인포메이션이란 체감하는 메카니즘 (Xacar) http://mockory.blog.me/158310112
서스펜션의 구성요소 http://mockory.blog.me/125136628
자동차와의 교감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 http://mockory.blog.me/104614937
차체강성에 대한 단상 http://mockory.blog.me/199916855
신차 길들이기에 대한 정보들 http://mockory.blog.me/187278746
연료소비율과 변속기에 따른 연비 http://mockory.blog.me/129724020
대충 여기까지입니다.
뭐가 워낙 많은지라, 중간중간에 빠진 것도 많고... 특히 차체하고 서스펜션 사례에 관해서는 검색해보시면 꽤 많이 나올텐데... 워낙 많기도 하고, 분류하기 애매한 것도 많다보니까 목록에 넣지는 않았습니다. 그것들은 검색해서 한번 찾아봐주세요. ^^;
이 글들을 한번 쭉 봐주시면, 저라는 넘이 어떤 식으로 생각하는지, 그리고 왜 그따위로 이상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지를 어느정도는 이해해 주실 수 있지 않을까... 하고 살짝 기대해봅니다.
무엇보다도 도움 되시기를 바라구요 ㅋㅋㅋ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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